스프레드 시트 기본메뉴 2
2. 수정
1) 실행취소 Ctrl + Z
현재 수정한 작업내역을 수정 직전으로 되돌리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셀에 '나무' 라는 글을 써 넣고 엔터를 친 다음 다시 실행취소를 한다면, '나무'를 기록하기 전의 빈 셀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나무' 이전에 다른 텍스트가 있었다면, 그 텍스트가 다시 노출됩니다. 수정메뉴에서 클릭하기 보다는 대부분 단축키 Ctrl (컨트롤) + Z 를 많이 사용합니다.
2) 재실행 Ctrl + Y
위에서 실행 취소한 내역을 다시 실행시키는 기능입니다. 단축키 컨드롤+와이 로 활용 가능하고, 단축키가 더 편합니다.
아주 많은 횟수를 써보진 않았지만, 실행취소와 재실행 둘 다 10번 연속으로 적용은 가능했습니다.
3) 잘라내기 Ctrl + X
해당 부분의 값을 지우거나 다른 곳에 옮겨 붙이기 위해 잘라내는 기능입니다. 단축키 컨트롤+엑스로 사용가능합니다. 복사 후 붙여넣기와 다른 점은, 복사의 경우 다른 위치에 값을 붙여넣어도 원본 데이터가 유지됩니다. 잘라내기의 경우, 잘라낸 후 다른 위치에 붙여넣기 하게 되면 원본 데이터는 사라집니다.
4) 복사 Ctrl + C
말 그대로 복사입니다. 선택한 셀 혹은 드래그한 영역을 복사합니다. 단축키로 쓰임은 두말 할 필요도 없습니다.
5) 붙여넣기 Ctrl + V
복사 혹은 잘라내기한 값을 다른 위치에 붙여넣을 때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단축키 컨트롤+브이로 사용합니다.
6) 선택하여 붙여넣기
값만 Ctrl + Shift + V : 선택 또는 드래그한 영역의 수식, 테두리, 함수는 제거하고 보이는 그대로의 데이터만 붙여넣습니다. 다른 문서나 다른 파일에 있는 데이터를 붙여넣을 때 가장 많이 쓰입니다. 문서마다 또 표 마다 셀의 수식이나 데이터의 형태가 다르기 때문에 전체를 그냥 붙여넣기 하는 경우 미관상 좋지도 않을 뿐더러 데이터가 원본 영역이 아닌 붙여넣는 영역 기준의 함수로 자동으로 수정되어 이상하게 노출됩니다.
수식을 복사하고 싶은 경우는 그냥 컨트롤+브이만 눌러서 전체 붙여넣기를 하면, 이동한 만큼을 계산하여 현재 셀 기준으로 함수를 수정해줍니다. 이런 경우 함수안에 있는 셀 넘버 중에서 고정하고 싶은 셀이 있다면 수식 중 그 셀 텍스트에 커서를 두고 F4를 누르거나 $를 삽입해주면 됩니다.
서식만 Ctrl + Alt + V : 값을 제외하고 해당 셀의 서식만 복사하는 것입니다. 서식이란 해당 셀의 값을 노출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기본 메뉴 (서식) 편에서 자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수식만 : 해당 셀에 적용되어 있는 수식만 붙여넣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 수식은 붙여넣는 셀 기준으로 자동 변형됩니다.
예를 들어 =SUM(D3.E3) 이라는 수식이 E5에 있었을 경우, 해당 셀을 복사하여 C5에 '수식만 붙여넣기'를 하면 수식의 형태는 유지되나 =SUM(B3,C3) 이라고 자동 수정되어 붙여넣기가 되고, 해당 수식에 따른 값이 도출됩니다.
조건부 서식만 : 셀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면 '수정' 메뉴에서 사용 가능한 작업 리스트들을 볼 수 있습니다. 리스트 가장 아래에 '셀 작업 더보기'를 누르면 '조건부 서식'을 설정할 수 있다. 엑셀에 있는 그거 맞습니다. '조건부 서식만 붙여넣기'는 복사하는 원본데이터 값은 무시하고 붙여넣을 곳의 데이터를 유지한채로, 선택 범위에 있는 조건부 서식만 붙여넣기가 가능합니다..
데이터 확인만 : 위에서 잠시 설명한 '셀 작업 더보기'에 있는 '데이터 확인' 메뉴로, 드롭다운 박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복사 할 원본셀에 적용되어있는 '데이터 확인만' 복사해서 조건부 서식과 마찬가지로, 붙여넣을 곳의 데이터를 유지한채로 그 드롭다운 리스트만 붙여넣기 합니다. '데이터 확인' 메뉴는 나중에 다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순서 바꾸기 : 엑셀에도 있는 기능으로 종횡전환 입니다. 세로로 나열되어진 데이터를 가로로 붙여넣거나 그 반대로 붙여넣습니다. 열 나열 되어있는 데이터가 행 나열로, 행 나열이 열 나열로 변경되는 기능입니다. 표를 만들 때 종종 쓰곤 합니다.
열 너비만 : 말 그대로 선택된 셀의 열 너비만 복사해서 같은 열 너비로 만들어줍니다. 데이터의 이동은 없습니다.
테두리만 제외하고 모두 : 선택된 범위에 테두리가 생성되어 있는 경우, 테두리만 빼고 값, 수식등을 붙여 넣습니다.
7) 이동
어디에 쓰는 메뉴인지 모르겠습니다. 지금까지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쓰면서, 쓸 일도 없었지만 항상 회색으로 메뉴가 비활성화 되어있었습니다. 추후에 활성화 되는 순간이 오면 내용 수정하겠습니다.
8) 삭제
값 : 선택된 셀 또는 범위에 있는 데이터를 삭제 합니다. 보통 드래그 후 DEL키나 백스페이스로 지웁니다.
0행 삭제 : 선택된 셀의 행(가로) 전체를 삭제합니다. 예를 들어 D3 셀을 선택했을 경우, 메뉴에는 '3행 삭제'라고 뜹니다.
0열 삭제 : 선택된 셀의 열(세로) 전체를 삭제합니다. 예를 들어 G2 셀을 선택했을 경우, 메뉴에는 'G열 삭제'라고 뜹니다.
셀을 삭제하고 기존 셀을 위쪽으로 이동 : 선택된 셀을 삭제하고 그 아래 모든 셀(데이터)을 삭제된 셀 만큼 위로 끌어 올립니다.
셀을 삭제하고 기존 셀을 왼쪽으로 이동 : 선택된 셀을 삭제하고 그 오른쪽 모든 셀을 삭제된 셀 만큼 왼쪽으로 끌어 당깁니다.
* 셀이 아닌 드래그로 선택한 범위를 삭제하면 그 만큼의 데이터가 이동합니다.
참고 : 눌러도 달라지는게 없어서 아직 무슨 기능인지 모르겠습니다만 써본 적도 없습니다.
9) 찾기 및 바꾸기 Ctrl + H
엑셀과 동일 합니다. 특정 데이터를 찾고 바꾸기가 가능합니다. 한 시트, 혹은 문서 전체(모든 시트)에 있는 동일한 데이터를 한 번에 모두 바꾸기도 가능합니다. 일정 범위를 드래그 한 후 단축기 컨트롤+에이치를 누르면 해당 범위안에서만 찾기와 바꾸기가 이루어 집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