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 스프레드 시트

구글 스프레드시트 표 만들기 (+팁)

by 기뮤네 2023. 1. 30.

스프레드 시트 (엑셀) 표만들기

1. 표 형식 만들기

스프레드 시트나 엑셀에서 표 형식 만들기는 굉장히 쉽습니다. 워드같은 형식의 문서에서는 '표' 메뉴를 통해 따로 칸칸이 만들어야 하지만, 스프레드 시트에서는 테두리와 바탕색 적용 만으로도 표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원하는 만큼의 범위를 드래그 한 후, 상단 창문모양 아이콘을 클릭하여 테두리를 만들고

바로 옆 페인트 모양 아이콘을 눌러 원하는 셀에만 색을 채워주면 됩니다.

 

728x90

2. 표의 행과 열 나누기

어떤 데이터가 있을 때, 가로로 나열 할 내용과 세로 목록으로 만들 내용을 어떻게 나눠야 할지 고민이 많이 됩니다.

제 방식이 정답은 아닙니다만 제가 표를 만들 때 사용하는 팁을 공유하겠습니다.

마우스 특성상 가로로 페이지를 이동하는 것 보다 세로로 이동하는 것이 익숙하고 편합니다.

그래서 적은 분류를 상단 가로 목록으로 하고, 이미 목록이 길거나 추후 상시 추가 가능한 분류를 세로로 정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식재료를 구입하는데, 날짜와 구입 품목을 기록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주로 구입하는 식재료가 20가지 내외로 정해져있다고 생각하겠습니다.

그러면 날짜는 계속 추가가 되어야 하는 값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단 가로 목록으로 식재료를 입력하고, 세로로 날짜를 추가해 나갑니다.

만약 기록은 한 달치만 하고, 대신 식재료 종류가 30가지가 넘는다고 가정하면

차라리 상단을 날짜로 하고, 식재료 목록을 세로로 써내려가는 것이 보기에도 기록하기에도 편할것입니다.

 

그런데 식재료가 과일만 있는 것이 아니라, 음료나 다른 분류가 있는 경우에 대 분류를 원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엔 분류별로 목록 값을 연달아 다열한 다음 상단 혹은 좌측에 행,열을 추가하여 대분류를 만들어 줍니다.

자 이제 분류는 됐는데, 과일과 음료의 셀 길이가 다릅니다. 이런 경우 같은 넓이를 원하는 모든 행을 드래그 해서

한 번에 같은 길이로 만들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G라고 써있는 열 문자 칸을 드래그를 해서 길이를 맞추고 싶은 만큼 선택합니다.

 그리고 아무 열이나 테두리에 마우스를 갖다대면

이렇게 화살표가 나옵니다. 저 화살표를 조절하여 열 길이를 조절하면, 드래그로 포함된 모든 범위가

같은 길이가 됩니다.

 

3. 틀 고정하기

엑셀에서는 '틀 고정' 메뉴로 가서 선택한 범위의 윗칸부터, 혹은 첫 행, 첫 열부터 고정을 할 수 있습니다.

스프레드시트에서 틀 고정은 아주 쉽습니다.

시트 오른쪽 모서리에보면 유난히 굵은 회색 선이 있습니다.

저 회색 선을 원하는 곳 까지 끌어당기면

이렇게 원하는 곳까지 틀 고정이 됩니다.

가로로 되어있는 회색선도 마찬가지로 아래로 끌어당기면 틀 고정이 됩니다.

 

4. 응용하기 (요약표 만들기)

음식점을 운영하는 경우, 다른 솔루션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재고 관리나 구매내역 등을

엑셀이나 스프레드시트로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 요일별 평균 주문 수량과 같은 요약표를 만들어 낼 수도 있습니다.

averageif 함수를 사용해 매주 월요일마다 구매했던 딸기의 평균 수량을 구합니다.

 

averageif(기준 범위, 기준, 평균낼 값의 범위)

 

우리가 알고 싶은건 저 길고 긴 소숫점자리는 아니기 때문에, 반올림하여 정수로 만들어 줍니다.

위의 아이콘을 눌러 정수로 만들어 주고, 값이 0이라서 나누어지지않아 오류가 뜬 칸을 위해서

표 전체 함수에 앞에서 배운 iferror 함수를 적용해주면 됩니다.

728x90

댓글